기술지원 문의는 로그인 후에 가능합니다.

확인

Tech Blog

단군소프트에서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활용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정보와 소프트웨어 새소식, 교육/세미나 정보를 제공해드립니다.

태그 모음

소프트웨어 소식

PHP의 새로운 탄생 – PHP 재단

22-01-18

 

안녕하세요, GitHub 한국 총판 단군소프트입니다.

오늘은 PHP의 새로운 탄생 – PHP 재단에 대해 알아보려합니다.


지난 26년 동안 Rasmus Lerdorf, Zeev Suraski, Andi Gutmans, Nikita Popov 등 수많은 사람들이 PHP 개발에 활발히 참여해왔습니다. 2021년, PHP가 다시 한 번 변화를 맞이합니다.


Nikita Popov, PHP와의 작별

Nikita는 고등학교 재학 중이던 2011년부터 PHP 개발을 시작했고, 첫 기여는 PHP 5.5에서 이루어졌습니다. PHP와 함께해온 10년 동안 Nikita는 수많은 기능, 버그 수정 및 언어 개발 프로세스의 개선 사항을 구현했습니다.


Nikita는 JetBrains에 합류하여 거의 3년 동안 PHP 개발에 힘썼으며, 그 사이 수많은 성과를 올렸습니다. 3개의 주요 릴리스 (PHP 7.4, PHP 8.0 및 PHP 8.1)는 해당 기간 중 Nikita가 기여한 작업 중 일부에 불과합니다.


Nikita는 PHP뿐 아니라 Rust 및 LLVM에도 오랫동안 기여해 왔습니다. PHP와 마찬가지로 LLVM도 취미에서 실제 업무로 발전하여, Nikita는 경력의 초점을 LLVM에 맞추기로 결정했습니다.


Nikita는 12월 1일부로 JetBrains를 떠나, PHP에 할애하는 시간을 현저히 줄여갈 예정입니다. Nikita를 떠나 보내는 데 아쉬움이 남지만, 그의 새로운 도전을 응원하며 앞으로도 큰 성공을 거둘 수 있기를 바랍니다!


Nikita, PHP에서의 모든 기여에 감사드립니다! 당신의 작업은 수백만 명의 PHP 개발자가 인정합니다.



버스 팩터

방대한 지식과 전문성을 보유한 PHP의 주요 기여자 중 한 명을 잃으면 커뮤니티가 큰 타격을 입습니다.

그로 인해 웹 발전의 78%를 차지하는 언어가 위태로운 상황에 놓입니다. 관리자가 느끼는 부담도 막중해집니다. 안타깝지만 이러한 부담은 OSS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참여자들의 번아웃을 초래하는 원인이기도 합니다.


2021년 5월, Joe Watkins가  Avoiding Busses라는 블로그 게시물을 올린 직후, PHP 재단이라는 아이디어에 대한 논의가 시작되었습니다. PHP 재단은 완전히 생소한 아이디어는 아니고, 오래도록 거론되었던 이야기입니다. 저희는 Joe와 Sebastian Bergmann, Stefan Priebsch(PHPUnit, thePHP.cc) 등 커뮤니티의 다른 여러 구성원과 논의를 진행했습니다. 이들은 2019년 이미  유사한 재단 설립을 시도한 바 있습니다.


또한 Perforce의 Zend에서도 PHP 5 객체 모델, opcode 캐시, PHP 7 엔진 및 JIT 컴파일러 등을 개발하며 20년 이상 PHP 언어의 주요 이니셔티브에 기여해왔습니다. Zend는 PHP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상근직, 비상근직 개발자를 위한 자금을 후원하여 PHP 언어의 지속적 번영과 현대화를 지지하고, 미션 크리티컬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PHP의 지속적 사용을 지원해 왔습니다.


사실 그동안 저희는 이 문제의 심각성을 깨닫지 못해 느긋하게 논의를 진행했습니다. 하지만 Nikita의 이번 결정으로 재단 설립에 집중하게 되었습니다



PHP 재단

커뮤니티 구성원 및 PHP와 관련성 높은 여러 기업과의 수많은 논의를 거친 끝에, 다음 기업이 PHP 재단 설립에 함께하게 되었다는 기쁜 소식을 전합니다.


Automattic

Laravel

Acquia

Zend

Private Packagist

Symfony

Craft CMS

Tideways

PrestaShop

JetBrains



PHP 재단은 PHP 언어의 존속과 번영을 보장한다는 미션을 가진 비영리 조직이 될 것입니다.

설립 진행은 빠르게 시작하고, 재단으로서 이점을 즉시 누리기 위해 Open Collective(opencollective.com/phpfoundation)를 이용하기로 했습니다. Open Collective는 법률 및 회계 관련 업무를 처리하는 FAAS(foundation-as-a-service) 제공업체입니다. Open Collective는 Vue.js, Open Web Docs, webpack, Yii Framework 등 다양한 오픈소스 프로젝트가 신뢰하는 업체입니다.


지금까지 모든 참여 기업에서 모금될 기부액은 연간 $300,000 정도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JetBrains는 매년 $100,000를 기부할 계획입니다. PHP 코어 개발자에게는 업계 평균 연봉을 지불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모금액이 늘어날수록 PHP 프로젝트에 더 많은 상근직 개발자를 채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후원에 참여하여 PHP의 발전을 도와주세요!



재단 경영

초기에는 임시 운영진으로 구성되며, 재단 설립 후 운영을 시작하면 정규 운영진을 구성할 예정입니다. 임시 운영진은 재단 규칙 및 준칙을 제정할 것입니다.


임시 운영진은  Rasmus Lerdorf, Dmitry Stogov, Joe Watkins, Sara Golemon, Derick Rethans, Sebastian Bergmann, Nikita Popov를 포함하여 후원자 대표 및 PHP 펠로우로 구성됩니다.



재단 활동

재단에서 모금한 자금은 언어 개발의 발전을 위한 PHP 기여자 서비스 비용으로 지출될 수 있습니다. 재단의 주요 업무는 PHP 개발을 위해 개발자에게 자금을 지원하는 것입니다.


본 재단 및 재단 자금 수령자는 행동 강령을 준수해야 합니다.



자금 지원 대상 선정

php-src의 모든 기여자는 재단에 자금 지원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재단은 ​상근직/비상근직 개발자 모두에게 자금을 지원할 계획이며, 다른 수입원을 가진 분들도 재단에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이 직위는 영구적이지 않으며, 재단 운영진의 동의하에 취소될 수 있습니다.


신청 기간은 11월 22일에 시작되어 28일간 진행되었으며, 현재는 신청이 종료되었습니다.


다음 양식을 사용하여 신청하세요.

https://forms.gle/mk52v6FphaYr6yMS8


초기에 임시 운영진은 자신들의 전문 지식을 기반으로 함께 자금 지원 대상을 선정합니다.




다음 단계

지원 대상 개발자 선정이 완료된 후 임시 운영진은 PHP 커뮤니티 구성원의 도움을 받아 개발 프로세스를 공식화하고 문서화할 예정입니다.


현재 RFC 프로세스는 변경되지 않으며, 언어 관련 결정은 항상 PHP 내부 커뮤니티의 의견을 따릅니다.


PHP 재단의 최신 소식은 opencollective.com/phpfoundation@ThePHPF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PHP 재단 업무를 자세히 알아보거나, 이에 참여하거나, 다른 기여 방법을 문의하려면 phpfoundationofficial@gmail.com으로 이메일을 보내주세요.



PHP 지원 방법

재단과 PHP 개발을 지원하려면 다음 옵션을 고려해 보세요.

1. PHP 코어 개발자의 경우 개발자로 지원하기

2. OpenCollective(opencollective.com/phpfoundation)에서 모금액 기부하기. 단, PHP 재단 및 PHP 코어 개발을 지원한다는 점 외에 다른 혜택은 없습니다.

3. 고용주가 PHP를 사용하는 경우 PHP를 지원할 기회를 회사 경영진에 알리기

4. 소셜 미디어에서 #ThePHPFoundation 해시태그를 사용하고 @ThePHPF를 멘션하여 PHP 재단에 대해 알리기




자주 묻는 질문

질문: 왜 좋은 언어에 나쁜 일이 생기나요?

〉 답변: 언어의 주요 기여자가 사라지면 관련된 모든 이들이 영향을 받습니다. 그러나 PHP는 앞으로 지속될 것이며, PHP 재단은 이를 보장하는 최선의 방법입니다. 이 시기가 지난 후에는 코끼리(PHP 마스코트)가 나타난답니다.


질문: 그 코끼리는 언제 볼 수 있나요?

〉 답변: 아직 미정입니다 :)


질문: GitHub Sponsors를 통해 기부할 수 있나요?

〉 답변: 아직 불가능하지만, 곧 해당 옵션을 추가할 계획입니다.


질문: 자금 지원은 얼마나 신청할 수 있나요?

〉 답변: 비상근직은 20%, 상근직은 그 이상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질문: 재단의 운영 범위는 어떻게 되나요?

〉 답변: 초기에는 PHP를 개발할 코어 개발자의 부족이라는 시급한 문제를 성공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좁은 범위로 국한하여 운영됩니다. 첫 1~2년 동안은 코어 개발자 채용만 최우선으로 고려할 계획입니다. 시급한 문제가 해결되면 부수적 프로젝트를 전담하는 개발자를 고용하는 일까지 운영 범위를 확장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그 외에, 커뮤니티 중심의 프로젝트까지 포함할 수도 있습니다.


● ​질문: 재단 위원회에서 운영 절차의 기틀을 만드는 데 얼마나 걸릴까요?

〉 답변: 재단의 목표는 6개월 이내에 운영 절차를 갖추는 것입니다.


질문: Rasmus의 생일과 관련이 있나요?

〉 답변: 아닙니다. 11월 22일이라는 날짜는 우연의 일치입니다. 하루 차이 나는 Nikita 생일(11월 23일)과도 관련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Joe Watkins, Stefan Priebsch, Sebastian Bergmann, Sara Golemon, Larry Garfield, Alexander Makarov, Nicolas Grekas, Ben Ramsey 등 이 모든 과정에 도움을 주신 PHP 커뮤니티 구성원 여러분께 특별한 감사를 전합니다. 고맙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은 PHP의 새로운 탄생 – PHP 재단 | The PhpStorm Blog (jetbrains.com)를 번역한 글입니다.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