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지원 문의는 로그인 후에 가능합니다.

확인

Tech Blog

단군소프트에서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활용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정보와 소프트웨어 새소식, 교육/세미나 정보를 제공해드립니다.

태그 모음

소프트웨어 소식

Fleet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21-12-02



안녕하세요 JetBrains 총판 단군소프트입니다.



몇 년 전부터 많은 분들이 “JetBrains, 가벼운 에디터를 언제 만들 예정인가요?”라고 질문해 왔습니다.

오늘 드디어, 가볍지만 약간의 변화를 준 Fleet를 발표하게 되어 너무나 기쁩니다!



Fleet을 처음 실행하면 구문 강조 표시, 간단한 코드 완성 및 에디터에서 기대할 수 있는 모든 기능을 제공하는 완전한 에디터가 시작됩니다. 하지만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Fleet은 스마트 완성, 리팩터링, 탐색, 디버그 등 IDE에서 익숙하게 사용하던 기능을 버튼 하나만 클릭하여 이용할 수 있는 완전한 기능의 IDE이기도 합니다.





Fleet은 새로운 아키텍쳐와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며 완전히 새롭게 빌드했습니다. Fleet이 무엇인지 좀 더 자세히 살펴볼까요!




Fleet은 다중 언어 경험을 제공합니다


개발자들은 서로 다른 프로젝트뿐만 아니라 단일 프로젝트 내에서도 다양한 기술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JetBrains는 항상 사용자들이 사용 중인 환경에 대한 지식을 활용하기 위해 노력해 왔으며, 기존의 모든 IDE가 동일한 핵심 플랫폼에 기반을 두고 있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 Fleet은 단일 IDE로 만들어져 이러한 접근 방식을 한 단계 더 진보시켰습니다.
  • 특정 기술에 필요한 기능을 얻기 위해 더 이상 여러 IDE를 열 필요가 없습니다.
  • 하나의 애플리케이션에서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Fleet은 분산 환경입니다


  • Fleet은 작업 범위가 로컬 프로젝트로만 국한되지 않는 개발자들의 요구를 충족하려는 목표에 따라 제작되었습니다.
  • Fleet은 분산 아키텍처를 사용하므로 프로젝트가 로컬에 있던, 컨테이너에 있던 또는 수천 마일 떨어진 다른 국가에 있던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 가상화된 파일 시스템을 제공함으로써 로컬 및 원격 프로젝트에서 똑같이 원활하게 작동할 수 있습니다.

Fleet의 아키텍처는 프런트엔드, 백엔드, 작업 공간 서버 및 파일 시스템 감시기로 분리되고 분산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Fleet 자체를 분산 방식으로 실행할 수 있으므로 예를 들어 원격 시스템에서 분석과 기타 작업을 실행할 수 있는 시나리오가 가능합니다.





Fleet은 Space에서 지원됩니다


새 프로젝트에서 작업할 때는 설정과 종속 요소가 올바르게 설정되었고, 실제로 작업을 시작하는 데 필요한 모든 조건이 갖추어져 있는지 확인하면서 환경을 준비하는 고통의 시간이 따른다는 사실을 모두가 알고 있을 것입니다. JetBrains Space에 오케스트레이션 지원이 추가되어, Dockerfile을 사용해 사용자 지정할 수 있는 소스 저장소에서 원격 서버 인스턴스를 쉽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Fleet에서 공동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Fleet은 공동 작업을 염두에 두고 설계되었습니다. 그래서 로컬이든 원격이든 상관없이 프로젝트 협업을 쉽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동일하거나 다른 파일에서 동시에 작업하고, 테스트를 실행하고, 터미널에 액세스하는 등 협업 IDE에서 기대할 수 있는 기타 다양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Fleet은 JetBrains의 기존 지식과 기술을 기반으로 빌드되었습니다


JetBrains는 도구, 특히 IDE 제작에서 쌓아온 20년 이상의 경험과 지식을 Fleet 개발에 적극적으로 활용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기존 기술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Fleet에서 볼 수 있는 모든 스마트 기술은 백엔드에서 IntelliJ 코드 처리 엔진을 사용합니다.

Fleet에서 우리가 추구하는 것은 다양한 경험인데, 에디터만 필요하다가도 완전한 IDE를 원하는 사람들, 전문적인 도구가 아닌 단순히 하나의 도구를 사용하려는 사람들, 그리고 분산된 환경과 관련하여 기존 IDE가 충족시키지 못할 수 있는 시나리오를 해결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요구가 모두 충족되기를 원했습니다.

이것은 우리에게 매우 중요한 시사점을 던져줍니다. 즉, Fleet은 기존 도구를 대체하지 않고 더 많은 선택지를 제시한다는 것입니다. JetBrains는 모든 IDE에 계속해서 투자할 것이고 그 결실은 다시 Fleet에서 맺어질 것입니다.




Fleet 탐험가가 되어보세요!


Fleet은 아직 초기 단계이고 사용자에게 도움을 주는 도구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는 만큼 여러분의 피드백이 꼭 필요합니다. Fleet의 초기 릴리스 버전을 이용해 보려면 신청서를 작성하여 Fleet 탐험가 프로그램에 등록하세요. 현재는 참가자 수에 제한이 있습니다. 저희는 Fleet을 모든 분들께 공개하고 싶지만, 한 걸음씩 차질 없이 진행하려고 합니다. 관심이 있으시면 빨리 등록해 주세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출처: Welcome to Fleet! | JetBrains News

태그